배에 구멍 뚫어 전원 구조… 41시간 만에 극적인 생환
현대글로비스 운반선 선원 전원 구조
미국 조지아주 브런즈웍항 인근 해상에서 전도된 현대글로비스 소속 자동차 운반선 골든레이호에서 9일 미국 해안경비대원들에게 구조된 한국인 선원이 밝게 웃고 있다. [미 해안경비대 트위터 캡처]

미 해안경비대, 4명 생존신호 확인
선체에 7㎝ 크기 구멍 3개 뚫어
물·음식 공급하며 구출 통로 확보
문재인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에게 '감사 서한' 

미국 동부 해안에서 전도된 현대글로비스 소속 자동차 운반선 골든레이호 안에 갇혔던 한국인 선원 4명이 9일 모두 구조됐다. 새 차 4천여대를 실은 대형 화물선이 90도로 기울어지면서 자칫 대형 참사가 빚어질 뻔했으나, 미 해안경비대(USCG)의 신속한 구조 활동으로 탑승자 24명 모두 무사히 뭍에 올라왔다.

미 해안경비대는 이날 저녁 6시께 트위터에 글을 올려 “해안경비대와 구조대원들이 마지막 골든레이호 선원을 무사히 구출했다. 모든 선원의 소재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앞서 해안경비대는 이날 낮 12시46분께 트위트를 통해 “골든레이호의 승무원 4명이 생존해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힌 뒤 헬리콥터 등을 동원해 본격적인 구조작업에 들어갔다.

대원들은 선체에 구멍을 뚫어 배 안에 갇힌 선원들과 연락을 취했으며 3명을 우선 구조해 조지아주 브런즈윅에 있는 사우스이스트 조지아 헬스시스템 병원 등으로 옮겼다. 이어 마지막 한명까지 구출해내는 데 성공했다. 이들 4명은 선박의 뒤쪽 프로펠러 샤프트 룸에 있었으며, 선체 밖에서 구조대원들이 두드리는 소리에 반응하는 ‘생존 신호’를 보냈다.

해안경비대 소속 존 리드 대령은 기자회견에서 “선체 내부로부터 누군가 두드리는 소리가 들렸고, 구조팀에 동기를 부여했다. 선원들이 살아 있다는 것이 확인되면서 모든 게 달라졌다”고 말했다. 구조대원들은 선체에 3인치(7.6㎝)가량의 구멍 3개를 뚫어 선원들에게 물과 음식, 신선한 공기를 공급한 뒤 가로 60㎝, 세로 90㎝ 크기의 구멍을 다시 뚫어 구출 통로를 냈다. 마지막으로 구출된 선원이 약간의 탈수증세를 보였을 뿐 선원들의 건강 상태는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인 8일 새벽 1시40분 미 조지아주 브런즈윅항에서 출항한 골든레이호는 항구에서 12.6㎞ 떨어진 해상으로 현지 도선사에 의해 운항하던 중 선체가 왼쪽으로 기울면서 전도됐다. 배에는 선장과 선원 등 24명이 타고 있었으며, 이 가운데 20명은 먼저 구조되고 나머지 4명은 배 아랫부분인 기관실에 갇혔다가 41시간 만에 구조된 것이다. 전폭(너비) 35m의 골든레이호는 거의 직각으로 기울어진 상태였으나 다행히 사고 현장의 수심이 11m라 물에 완전히 잠기지는 않았다.

Hyundai Glovis-Golden Ray

2017년 건조된 골든레이호는 7만t급 자동차 운반선으로, 한번에 7천대 안팎을 실을 수 있다. 길이 200m, 너비 35m 크기에 마셜제도 국적이다. 배에는 기아차 조지아 공장에서 생산돼 중동으로 수출되는 차량을 포함해 모두 4천여대가 실렸다. 브런즈윅항은 미국에서 차량 화물이 많이 드나드는 항만이다. 사고 해역은 브런즈윅 내항에서 외항으로 길게 이어지는 수로를 빠져나오게 돼 있어 베테랑 선장 출신인 도선사들도 특히 신경을 쓰는 구역이다.

현재까지 사고 원인은 명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현지에서는 골든레이호가 다가오는 일본 선박을 피하려다 급선회하면서 배가 균형을 잃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에 서한…"골든레이 선원 구조 감사"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미국 동부 해안에서 전도된 자동차 운반선 골든레이호에 고립됐던 한국인 선원 4명이 전원 구조된 것과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감사의 뜻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서한에서 "우리 국민 4명이 미국 해안경비대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노력으로 전원 구조됐다는 소식은 오늘 아침 우리 국민에게 큰 안도와 기쁨을 줬다"며 감사의 뜻을 표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서울 뉴스 종합]

Share
Share
Top Travel
Advertisement
Top Travel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Long & Foster
Advertisement
Wainwright Real Estate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Open Door Realty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