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블 대전...삼성 갤럭시 폴드 vs 화웨이 메이트X

 

멀티태스킹 성능, 사용성, 가격 등 대부분 삼성 우세
삼성 인폴딩 방식이 화웨이 아웃폴딩보다 기술수준 높아

 

삼성전자와 중국 화웨이가 한 주 차이로 나란히 ‘폴더블’(Foldable·접히는 형태) 스마트폰을 선보였다. 기술방식과 가격 등 모든 부분에서 삼성전자가 앞선 기술력을 보였다.

25일(현지시간) 개막한 세계 최대 모바일·통신 산업 박람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9’에서는 삼성전자의 ‘갤럭시 폴드’와 화웨이의 ‘메이트X’가 각각 첫 선을 보이며 폴더블폰 원년 분위기를 달구고 있다.

삼성 갤럭시 폴드는 지난 20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한 ‘갤럭시 언팩 2019’ 행사에서 처음 소개했으며, MWC 2019 전시관에서 처음 일반에 모습을 드러냈다. 갤럭시 폴드는 접었을 때 4.6인치 외부 화면(커버 디스플레이), 펼쳤을 때 7.3인치 내부 대형화면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접는 방향이 안쪽으로 향하는 ‘인폴딩’ 방식으로, 접은 화면에서 보던 모습을 제품을 열어 크게 볼 수 있다.

화웨이는 24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진행한 신제품 발표 행사에서 메이트X를 선보였다. 바깥쪽으로 접는 ‘아웃폴딩’ 방식으로, 접었을 때는 앞면의 6.6인치 화면이, 펼치면 8인치 대형화면이 나타난다.

성능, 사용성, 가격 등 대부분의 측면에서 삼성전자가 앞선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다.

우선 하드웨어 상 구현 방식부터 기술격차가 난다. 디스플레이를 바깥으로 접는 아웃폴딩에 비해, 안으로 접는 인폴딩이 훨씬 난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안으로 접는 형태가 장기간 내구성을 보장하는데 더 어렵다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사용성 측면에서도 삼성전자가 앞선다. 일단 여러 앱(App·응용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는 멀티태스킹의 경우 삼성전자는 최대 3개를 지원하지만, 화웨이는 2개만 지원한다. 또 삼성전자 제품이 내부 화면을 감싸는 형태인 것과 달리 화웨이 제품은 바깥쪽에 디스플레이가 전부 노출돼있어 파손 위험이 더 크다.

가격은 확실히 차이가 커 보인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폴드의 LTE 버전을 1980달러(약 222만원)에 선보일 계획이고, 5G 버전도 240만원 안팎으로 책정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비해 화웨이는 2299유로(약 293만원)로 50만원 이상 비싸다.

또 삼성전자 제품이 화면을 접었다가 펴도 화면이 그대로였지만, 화웨이 제품은 표면이 주름이 생기는 문제가 확인돼 상대적으로 완성도가 부족해보인다. 이 때문에 출시 시기도 삼성전자는 4월 26일 LTE 버전, 5월 중순께 5G버전 등으로 시점을 밝힌 반면, 화웨이는 올해 중반이라고만 밝히는 차이가 발생했다.

화웨이는 다만 화면 크기가 최대 8인치로 삼성전자보다 조금 더 크고, 화면 상단부에 일부분을 가리는 부분(노치)이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 디스플레이가 하나 적은 대신, 두께가 더 얇다는 점도 내세운다. 화웨이의 주장에 따르면 메이트X는 11mm 두께로 삼성 갤럭시폴드(17mm 추정)보다 얇다는 설명이다.

두 제조사 모두 제품을 ‘접는’경첩(Hinge) 부분에 많은 공을 들였다고 강조한다. 수 백가지 부품과 특허를 통해 제품을 완성했다는 설명이다.

해외 IT 전문매체들의 반응은 모두 호의적이다. 와이어드는 삼성 갤럭시 폴드에 대해 “무모한 콘셉트였던 제품은 이제 갤럭시 폴더라는 이름과 가격, 출시일이 모두 공개되어 실제로 존재하게 되었다”며 “당신이 실제로 접히는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것은 몇 년 뒤가 될 수도 있겠지만, 애초에 이러한 일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한 갤럭시 폴드와 같은 제품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테크레이더는 화웨이 메이트X에 대해 “여전히 여러 의문이 남지만, 놀랍게 미래지향적이고 인상적인 폴더블 폰”이라고 평가했다.

Share
Share
Top Travel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Wainwright Real Estate
Advertisement
Advertisement
Chung Oak Korean Restaura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